가족 의사소통교육의 필요성과 방법
| 가족 의사소통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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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의사소통교육의 필요성 2. 교육프로그램 1) 미네소타 부부대화법 프로그램(Minnesota Couple Communication Program) - 미국의 이혼율 급증과 부부문제의 심각성으로 예방차원의 프로그램 필요성에 따라 개발. - 1968년 미네소타대학 가족연구센터의 Sherod Miller, Elam Nunnaly, Daniel Wackman 이 개발. - 한국에서는 1995년부터 보급 - 이론적 배경은 체계이론과 의사소통 가족치료 이론. - 부부대화법 프로그램의 목적은 부부간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으로 대화방법 개선, 부부관계의 질 향상. - 구체적 목표 ① 자신과 배우자, 관계에 대한 지각 증진. 자신과 배우자존중과 배려하는 태도 기르기. ② 부부간 효과적 말하기 기술과 듣기 기술 습득. ③ 효율적 갈등해결기술 습득으로 문제해결능력 배양. ④ 효율적 대화스타일 사용으로 부부관계 향상 - 1회기에 2시간씩 총 4회기로 구성. (1) 1회 모임: 자기 자신 돌보기 - 문제에 관한 자신의 자각인식에 도움.(자각의 수레바퀴) - 자각의 수레바퀴의 다섯 가지 영역(감지, 사고, 느끼기, 바라기, 행동하기) 각 부분은 자신의 중요 정보를 포함하며 각 영역은 서로 구별되며 상호연관성이 있다.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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