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
| 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 |
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. |
| 분량 : 7 페이지 /hwp 파일 |
| 설명 : 영유아기영역별발달특징,영역별발달특징,영유아기의교사의역할,영유아 교육과정,영아기의발달특징,영아기의교사의역할,유아기의발달특징,유아기 교육과정. |
| 영유아기의 영역별발달특징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유아 교육과정 (1) 신생아기와 영아기 ① 신생아기(생후 1 ~2 개월) - 신체발달 - 사회발달 - 정서발달 - 지능발달 ② 생후 3개월 - 신체발달 - 사회발달 - 정서발달 - 지능발달 ③ 생후 6개월 - 신체발달 - 사회발달 - 정서발달 - 지능발달 ④ 생후 9개월 - 신체발달 - 사회발달 - 정서발달 - 지능발달 (2) 신생아기와 영아기 보육의 목표 (3) 사랑받고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 (4) 영아기의 특정기능의 발달 (5) 바깥세계에 대한 관심 (6) 신생아기와 영아기의 일과 3) 생후 12개월 - 신체발달 - 사회발달 - 정서발달 - 지능발달 4) 생후 18개월 - 신체발달 - 사회발달 - 정서발달 - 지능발달 5) 생후 30개월 (7) 자조기술 (8) 자아존중감 (9) 교사의 역할 ① 신생아기(생후 1 ~2 개월) · 출생 시 아기는‘찾기반사·를 지님. 우유병이나 젖꼭지를 향해 얼굴을 돌리며 입으로 빨 것을 찾으려함 · 모로반사나 놀람반사라 불리는 반응형태는 큰소리에 대해서 온 몸으로 반응하게 됨 · 신생아나 영아기는 수유와 배설의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 얻는 신체적, 정서적 만족에 따라 세계를 지각하고 수용함 - 신체발달 · 아기는 턱을 들고 머리를 기댄 체 똑바로 버티기 시작하는데 바로 눕히거나 엎드리게 하고 옆으로 눕히는 등 다양한 자세로 두는 것을 발달을 촉진시킴 · 또한 팔을 자극하면 잡기반사를 보임 - 사회발달 · 영아는 출생 후 1개월 동안 미소를 보이는데 사회적 의미는 없고 무의식적으로 또는 큰 소리에 반응 - 정서발달 · 생후 1개월 된 아기는 흥분, 고통, 기쁨, 분노, 두려움과 같은 정서표현이 다양함 - 지능발달 · 생후 1개월 된 아기는‘감각운동기’단계에 있으며 집기, 눈, 운동, 빨기와 같은 반사 행동을 반복함 · 자기의 욕구를 나타내기 위한 울음과 즐거워서 좋아하는 웃음을 통해 아기는 의사소통 을 배움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Comments
Post a 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