글로벌 시대와 다문화시대를 맞이하여 보육과정 현장에 참여하는 보육교사의 자질
| 글로벌 시대와 다문화시대를 맞이하여 보육과정 현장에 참여하는 보육교사의 자질 |
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. |
| 분량 : 3 페이지 /hwp 파일 |
| 설명 : 1. 다문화교육이란? 다문화교육이란 지구상에 현존하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는 동시에, 우리가 가지고 있던 세계 여러 나라와 그 문화에 대한 고정관념들을 비판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다. 그리고 다문화교육의 의미는 문화를 분석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유아로 하여금 세계를 다양성과 평등성이라는 가치에서 바라보도록 하자는데 그 의미를 둘 수 있다(김영옥, 2002). 미국의 교사교육공인협회(NCATE)에서는 다음의 두 가지로 다문화교육을 정의하고 있다. 첫째, 다문화 교육의 핵심은 각 개인이 다양한 문화 속에서 정의적, 사회적, 경제적인 생활을 경험하고 다양성을 존중, 자각하는데 있다. 둘째,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다양한 사회, 경제, 인종, 종교, 문화 집단 간의 상호영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있다고 밝혔다(김선미,2000). |
| [보육과정] 글로벌 시대와 다문화시대를 맞이하여 보육과정 현장에 참여하는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해 제출자의 의견을 제시해 보시오. 1. 다문화교육이란? 2. 다문화시대의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1) 다문화시대의 보육교사의 자질 2) 다문화시대의 보육교사의 역할 ◆ 참고자료 ◆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Comments
Post a Comment